극우 나으리들의 말씀 감상법













극우 나으리들의 말씀 감상법









채만수 | 편집위원












I



주지하는 사실이지만, 문화방송(MBC)의 대주주, 따라서 그 관리ㆍ감독ㆍ운영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장 고영주가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노무현은 변형된 공산주의자”, 심지어는 “사법부ㆍ공무원ㆍ경찰에도 ‘김일성 장학생이 암약하고 있다” ... 등등의 ‘망언’을, 그것도 연거푸 퍼부었대서 요즘 이른바 진보지(進步紙)들도, 보수지들 아니 극우지들도 꽤나 시끄럽다. 당연히 그 소란의 주인공 고영주는, 한홍구 교수의 말마따나, “60대 중반을 넘긴 남성[―어디 남성뿐이겠는가마는: 인용자]이 하루아침에 스타가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지만,”1) 그야말로 하루아침에 스타가, 그것도 일약 대스타가 되었다. 찬사와 비판ㆍ비난이 그 한 몸에 쏟아지는 대스타!



그의 지나온 이력과 ‘공적’을 보자면, 그는 물론 이 사회, 아니 이 나라의 대스타가 되고도 남을 인물이다. 현직 관료로서는 공안검사로서 나중에 재심에서 무죄를 받게 되는 ‘부림사건’ 등등 이른바 공안사건 조작을 서슴지 않았으며, 현직을 떠나서는, 그 때문에 갑자기(?) 유명해진 말마따나 ‘아스팔트 우파’로서, 혹은 역시 한홍구 교수 말마따나 “공안검사(劍士)”ㆍ“공안 칼잡이” 혹은 “빨갱이 감별사”, “친북반국가행위자 인명사전 편찬위원장”으로서 “‘친북ㆍ반국가행위’ 대상자 5000명”을 선정・발표하거나, “2008년 전교조를 퇴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결성된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을 대표하여 ‘이적단체’ 전교조를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정당[=통합진보당]해산 심판 청원서”를 제출하는2) 등등등,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3) 맹렬히 싸워왔고, 싸우고 있으며, 또 그만큼 혁혁한 공을 세워왔으니 말이다.



그의 이력과 ‘공적’이 그러한 만큼 이 나라, 이 사회에서 그에게 쏟아지는 찬사와 비판ㆍ비난도 물론 그 자체로서는 당연하다.



그런데, 찬사야 저들 극우 나으리들의 몫이니까 그들에게 맡기기로 하고, 비판ㆍ비난에 대해서만 말하자면, 그러한 ‘망언’을 들으면서 우리가 만일 그 ‘망언’만을, 혹은 그 ‘망언’의 발언 당사자 나으리들만을 비판・비난하는 데에 그친다면, 우리는 그러한 비난을 충분히 감상(?)하지는 못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혹은, 흔한 말로, 그 ‘망언’의 행간(行間)을 읽지 못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제한된 비판ㆍ비난은, 그것이 아무리 예리하고 신랄하다 할지라도, 기껏 그 발언 당사자 나으리의 개인적 이해나 그 품성, 이력 등에서 그 발언의 동기ㆍ배경을 찾게 될 뿐, 그 발언의 진정한 동기와 배경, 그들 극우 나으리들로 하여금 그런 ‘망언’을 쏟아내지 않을 수 없게끔 하는 역사적ㆍ사회적 동기와 배경은 여전히 가려진 채 놔두기 때문이다. 혹은, 그러한 비판 속에서는 뛰어난 역사가들조차 으레 의제(擬制)된 현실 혹은, 같은 말이지만, 가상(假像)의 현실과 실제의 역사적 현실을 혼동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말 뛰어난 현대사가(現代史家) 한홍구 교수조차 위에서 언급한 글을 다음과 같이 끝맺고 있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장 고영주는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발언과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다.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빨간 색안경을 쓴 채 아무나 공산주의자라고 떠들어대는 저런 공안세력을 해체하는 일이다. 저들이야말로 과거에는 내란과 학살과 고문조작으로, 현재에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파괴하는 반헌법행위자들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변호인>[영화: 인용자]의 실제 검사가 전교조와 통합진보당을 아웃시키고, 세월호의 진실 인양을 가로막고, 공영방송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도록 목 조르면서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모든 사람을 공산주의자로 내몰고 있는 것이다. 1948년 대한민국이라는 정치공동체를 정식으로 출발시키면서 국민들과 맺은 계약서 원본인 제헌헌법에 나타난 대한민국은 정의가 살아 있고, 평등이 실현되는 나라였다. 고영주에게 대한민국 제헌헌법과 현행헌법을 꼼꼼히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다. 그런 나라를 불의와 불평등이 판치는 헬조선으로 이끈 자들이 과연 누구일까. 친일세력과 그를 이어받은 공안세력이다. 2015년 10월12일,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가 정식으로 출범한다. 친북반국가행위자 인명사전 편찬위원장 고영주의 반헌법 행위부터 기록해야 할 모양이다.






“1948년 대한민국이라는 정치공동체를 정식으로 출발시키면서 국민들과 맺은 계약서 원본인 제헌헌법에 나타난 대한민국은 정의가 살아 있고, 평등이 실현되는 나라였다”? “그런 나라를 불의와 불평등이 판치는 헬조선으로 이끈 자들이 과연 누구일까”? ― “정의가 살아 있고, 평등이 실현되는” “그런 나라”는 과연 현실이었을까? 의제, 즉 가상일까? “... 국민들과 맺은 계약서 원본” 운운할 때, (물론 실체가 모호한) ‘국민들’은, 그 계약의, 시쳇말로 ‘을’인데, ‘갑’은 도대체 누구인가? 그리고 법(률)을 ‘계약’으로 보는 계몽주의적 관점은 과연 타당하며, 오늘날에도 진보적인가, 아니면 이제 반동적인가?



“그런 나라를 불의와 불평등이 판치는 헬조선으로 이끈 자들이 과연 누구일까”라는 질문은 정말 올바른 질문일까? 대중의 역사의식을 무언가 빗나간 길로 오도하는 것은 아닐까?



그리고, “그런 나라를 불의와 불평등이 판치는 헬조선으로 이끈 자들이 과연 누구일까”라는 빗나간 질문을 “불의와 불평등이 판치는 헬조선을 만들고 이끄는 자들이 과연 누구일까”라고 고쳐 물었을 때, 그것은 “친일세력과 그를 이어받은 공안세력이다”라는 대답은 과연 정확한가? 과연 “친일(제)세력과 그를 이어받은 공안세력”뿐인가? 그러니까 일제(日帝) 부역자들과 “그를 이어받은 공안세력”만이 문제인가? 또 다른 제국주의에의 부역자들은?



그리고 말이 난 김에 말하자면, 한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고영주 주연의 막장드라마가 순기능도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공안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고영주 주연의 막장드라마는 과연 ‘공안의 민낯’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일까? 분명 ‘바로 이 사회, 이 나라 지배계급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한 교수는 “바로 ‘공안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바로 ‘망언’을 그 당사자 나으리의 개인적 이해나 품성, 이력을 중심으로 비판ㆍ비난하는 제한된 시각 때문이 아닐까?



(더 나아가기 전에 여기에서 독자들에게 분명히 해두고 싶은 게 있다. 한홍구 교수의 글을 이렇게 비판적으로 인용하니까 혹시 ‘한홍구 교수도 별 수 없는 사람인 모양이군’ 하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 몰라서이다. 만일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내가 본의 아니게 유발하는― 정말 커다란 오해이다. 내가 아는 한, 한 교수는 ―아직 국가주의ㆍ애국주의를 약간은 청산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사회에서 그 누구보다도 뛰어나고 부지런하며, 그 누구보다도 진보적이고 실천적인 한국 현대사가이다. 따라서 한국 현대사의 진실을 알고자 한다면, 그의 저술들을 찾아 읽는 것은 필수적이다. 위와 같은 ‘제한된 시각’은 정말 예외적이고, 어쩌면 필시 고영주라는 한 공안검사(檢事・劍士)의 ‘역사’를 극히 제한된 지면에서 논해야 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II



“고영주 주연의 막장드라마가 순기능도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지만, 그러한 ‘막장드라마’는 고영주 주연의 그것만 있는 게 아니고, “친일세력과 그를 이어받은 공안세력”만이 그러한 막장드라마를 제작ㆍ연출하고 그에 출연하는 게 아니다. 우리는 이 사회, 이 나라의 정치ㆍ경제ㆍ문화ㆍ언론 등 각 분야의 지배세력들이 제작ㆍ연출ㆍ출연하는 그러한 막장드라마를 사실상 매일매일 역겹도록 접하고 있다. 그리고 그 모두에는 물론 순기능이 있다. 그 속에서 이 사회, 이 나라 지배계급의 민낯을 볼 수 있고, 그 속에서 이 사회, 이 나라의 진정한 역사, 진정한 모습을 보기만 하면 말이다.



사실 막장드라마도 막장드라마 나름이다. 거기에도 수작(秀作)이 있고, 졸작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요즘 상연되고 있는 드라마들 중에 청와대의 박근혜 대통령님 각하나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님 등등을 위시하여 떼로 등장하여 서로 주연을 다투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드라마에 비하면, 고영주 주연의 그것은, 물론 같은 주제도 다루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역시 단편적인 졸작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드라마야말로 저들의, 그러니까 지배계급의 전투적 이데올로그들로서의 소수 극우인사들뿐 아니라 이 사회, 이 나라 지배계급의 동기ㆍ배경ㆍ목적의식을, 그리하여 그 행간에 이 나라의 정체성을 종합적・심층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저들의 세상이다. 저들이 파쇼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세상이다. 따라서 언론의 자유를 가진 건 저들뿐이고, 우리는 저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라는 막장드라마를 통해서 그 행간에 보여주는 것 모두를 다 얘기할 수는 없다. 다만 제한적으로, 그것도 넌지시, 극히 넌지시 얘기할 수 있을 뿐이다.



아무튼, 저들이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國定化)를 강행하는 이유ㆍ배경은 사실상, “국사학자의 90%가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는 저들의 파렴치한 ‘망언’ 속에 압축되어 있다.



파렴치한 ‘망언’? 그렇다. 파렴치한, 그러니까 염치도 모르는 ‘망언’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는 국사학자가 이 사회 전체 국사학자의 90%인지, 얼마인지 알 수 없지만, 이 사회의 국사학자의 사실상 100%가, 따라서 저들이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고 떠드는 그 90%도 모두 저들 자신이 강제하는 역사교육, 국가교육을 받고 성장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반공법이, 국가보안법이 지배해온 이 사회, 이 나라에 언제 사상ㆍ학문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가 있었으며, 저들 지배계급의 이념에 반하는 역사를 가르쳐온 적이 있었던가? 국정화를 반대하는 ‘(국사)학계’의 인사들이 이구동성으로, 정부와 새누리당 등이 ‘좌편향’이라고 매도하는 검정(檢定) 교과서들 역시 모두가 정부의 ‘집필기준’ ‘교육부 고시’에 맞추어 집필된 것이라고 반박하고 나서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 교과서 역시 사실은 저들 지배계급의 관점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것들이다.



그런데도 그렇게 자신들이 강요하는 역사교육, 국사교육을 받고 성장한 국사학자들의 90%를 가리켜 저들은, 부끄러움도 모른 채, 그리고 사실은 자신들이 무슨 말을 떠들고 있는지도 모른 채,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고, “현재의 검정 교과서들이 ‘좌편향’됐다”고 비난하고 있다.



제 얼굴에 침 뱉고 있다고 비난하려는 게 아니다. 예컨대,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명예회복’에 대한 열망과 50%에 육박하는 높은 지지율이 국정화를 밀어붙이는 ‘동력’으로 보인다”4)거나, “... 헌법과 배치되는 반헌법적 주장으로 ‘친일ㆍ독재’비판론을 희석시키려는 시도”5) 등등과 같은 낭만적 비판을 가하려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라는 뛰어난 막장드라마에서 보아야 할 것은, 자신들의 집필기준, 자신들의 검정기준에 의한 교과서들을 앞에 놓고도 저들로 하여금 “국사학자의 90%가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고 주장하게끔 하는 것, 바로 그 공포・강박관념의 근원이다.



그것은, 저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자신들의 이념에 따라 교육한 국사학자들임에도 불구하고, ‘국사학자의 90%로 하여금 대한민국의 정통성ㆍ정체성을 부정하게 할지도 모른다’고, 혹은 그렇게 ‘부정하게 하고 있다’고, 혹은 심지어 그들이 ‘종북(從北)’하고 있다고 상상하며 공포와 강박관념을 갖게끔 하는 사실 ―事實로서도 史實로서도― 로서의 역사 그 자체, 즉 한국 현대사의 진실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사실 계급이라는 집단 단위로 말하자면, 적어도 이 사회, 이 나라 안에서는 이 사회, 이 나라의 지배계급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역사, 그 진실을 잘 알고 있는 계급도 없을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그들이야말로 가장 많은 정보ㆍ사실(史實)을 독점하고 있는 계급이기 때문이고,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계급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자면, “국사학자의 90%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정체성을 부정하고 있다”는 저들의 떠벌림은 저들의 사고ㆍ언어구사의 비논리성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고, 사실 저들로 하여금 그 공포ㆍ강박관념을 갖게끔 하는 저 한국 현대사의 진실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니까 저들은 ‘90%의 국사학자들’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할까 봐서 미쳐 날뛰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칫 그 정체성이 폭로될까 봐서 전전긍긍하고 미쳐 날뛰는 것이다. 그러니까 저들이 ‘국사학자들이 종북적’이라고 상상하며 매도할 때, 그것은 다름 아닌 대한민국의 그 정체성이 그들에게 강요하는 자의식, 바로 그것일 뿐이다!



그러면 저들 지배계급으로 하여금 그토록 무서운 공포・강박관념, 그토록 깊은 자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게끔 하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진실, 그 정체성의 실체는 도대체 무엇일까?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언론의 자유는 저들에게만 허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말할 수 없다. 다만, 그 그림자만을 보여주자면, 이렇다.



앞에서 인용해온 글에서 한홍구 교수는, 예컨대, 이렇게 쓰고 있다.






과거 공안사건에서 수사관들은 피의자가 공산주의자라는 것을 전제해놓고 심문을 하곤 했다. “너 공산주의자지?” 이런 질문은 빨갱이로 몰린 수십만이 죽어간 한국 사회에서 치명적인 것이 아닐 수 없다. (강조는 인용자.)






빨갱이로 몰린 수십만이 죽어간 한국 사회” ― 국가보안법이 엄연함에도 이 “치명적인” 사실은 이렇게 공공연히 밝혀져 있다.



그런데도 국가보안법은 엄연히 존재하고 있고, 이 국가의 보안을 위해서는 존재해야 하고, 한국사 교과서는 국정(國定)되어야 한다. 즉, “빨갱이로 몰린 수십만이 죽어간 사회”라는 것보다도 무언가 더 “치명적인” 사실(史實)이 밝혀져서는 안 된다. 국가의 보안을 위해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밝혀져서는 안 되는 이 더 “치명적인” 사실(史實), 그런데도 사실(事實)로서의 사실(史實)이기 때문에 자꾸만 머리를 내밀어서 자칫 폭로될지도 모르는 이 더 “치명적인” 사실, 그것이 무엇인지는 나로서는 말할 수는 없으나, 그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임은 저들의 막장드라마, 극우 나으리들의 말씀이 그 행간에 고백하는 대로이다!



[사실, 사실(事實)이나 사실(史實)이 아닌 것을 떠들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국가보안법이 있을 필요는 없다. 사상・관념의 생산수단을 장악하고 제멋대로 하고 있는 지배계급조차 진실이 드러날까 봐 전전긍긍, 미쳐 날뛰는 마당에 그것을 변변히 갖지 못한 누군가가 사실(事實)이나 사실(史實)이 아닌 것을 아무리 떠들어본댔자, 바로 그것이 사실(事實)이나 사실(史實)이 아니기 때문에, 이내 무력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노사과연>




1) 한홍구, “한홍구가 쓰는 ‘고영주의 역사’ ― ‘포르말린 통조림’도 세월호도 공안사건처럼”, ≪한겨레≫, 2015. 10. 10.



2) 한홍구, 같은 글.



3) 김의겸 기자, “고영주는 변형된 출세주의자? ― ‘좌파척결’에 몸 바쳤는데 황교안에 밀렸다”, ≪한겨레≫, 2015. 10. 10.



4) 최혜정ㆍ전정윤・김경욱 기자, “보수・학계 반대에도...대통령의 ‘국정화 독주’”, ≪한겨레≫, 2015. 10. 9.



5) 이수범ㆍ전정윤 기자, “‘1948년 정부수립’ 서술이 좌편향?...여권 주장이 ‘반헌법적’”, ≪한겨레≫, 2015. 10. 9.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채만수(편집위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